본문 바로가기

직장 취업 꿀팁

대기업 합격자가 말하는 퇴사 이직 사유 예시

 

 

 

 

 

 

난감한 면접 질문 답변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장될 수 밖에 없는 면접에서 준비된 질문을 한다면 답변하기에는 수월할 수밖에 없으며, 잘 준비된 답변은 면접관에게 나에대한 가치를 상승시키고 호감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요건으로 작용할겁니다.

그렇다면 자주 질문하면서 정말 난감한 면접 질문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이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 퇴사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3. 공백기간에는 무엇을 하였는가?

4. 직무관련 자격증이 없는데 따지 않은 이유는?

5. 우리회사에 대해 아는대로 말해보시오

등이 있습니다.

 

위의 질문들은 면접에서 면접관이 지원자에게 정말 자주 하는 질문이며, 그렇기에 무엇보다 잘 준비해야 하는 답변들입니다. 준비되지 않은 채, 면접장에서 이러한 질문을 받는다면 면접의 신이 아닌 이상 당황하며 횡설수설 하고, 답변이 꼬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면접 또한 철저히 준비해 가야 합니다.

 

 

1. 이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혹은 퇴사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 사람들이 이직을 하는 이유에는 정말 여러가지가 있을 겁니다.

낮은 연봉, 상사와의 갈등, 많은 업무, 출퇴근 거리, 비전 등이 있지만 면접에서 솔직하게 말했을 때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사유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상사와의 갈등, 많은 업무, 출퇴근 거리 등입니다. 우선, 면접에서 이직 사유를 물어보는 특성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직 사유의 질문과 답변은 온전히 면접관이 설득되고 납득할 만한 이유여야 합니다. 다시 말해, 면접관 입장에서 답변받았던 사유가 지원자의 노력으로 충분히 개선될 여지가 있는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앞서 말했던 상사와의 갈등, 많은 업무, 출퇴근 거리로 인해 이직, 혹은 퇴사를 결심하게 됐다고 답변을 한다면, 먼저 면접관은 스스로 생각할 것이고 그 생각은 지원자에게 다시금 질문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가. 상사와의 갈등을 사유로 말했을 때 : 면접관은 상사와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개선의 여지는 없었는지를 물어볼 것입니다.

 나. 많은 업무를 사유로 말했을 때 : 면접관은 업무가 어느정도 였는지, 지원자에게 돌아온 과중한 업무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개선의 여지는 없었는지를 물어볼 것입니다.

 다. 출퇴근 거리를 사유로 말했을 때 : 직장 근교지로 이사할 생각은 하지 않았는지, 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이였는지를 물어볼 것입니다.

 

위 세가지 중 하나를 답변했을 때 면접관은 분명히 다시 질문하게 됩니다. 위에 적은 되돌아오는 질문 중 하나의 질문을 받을 확률이 아주 높을것입니다. 만약 그에 대한 답변까지 준비가 가능하고 그 사유가 면접관을 충분히 납득시킬만한 사유라면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3가지 이직 사유는 모 아니면 도 식의 모험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확실히 설득시켜야 합니다.

 

과거에 실제로 제가 겪었던 면접에서, 면접관이 다른 지원자에게 이직사유를 물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그 지원자는 너무 많고 힘든 업무를 이직사유로 답변한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면접관은 추가적인 질문을 했습니다. 아래에 그 상황을 적어보겠습니다.

면접관 : A씨는 이직을 하는군요? 이직 사유가 무엇인가요?

지원자 : 이전 직장에선 힘들고 많은 업무를 너무 과중하게 지시했습니다.

면접관 : 얼마나 힘들었길래 이직을 결심하게 됐지요? 만약 우리회사에서도 힘든 업무가 주어졌을때 이직할 생각인가요?

지원자 : 다른 선배는 업무가 너무 힘든 나머지 원형 탈모가 생기는 등 제가 있는 부서는 이직률 또한 높았습니다. 그리고 000기업 입사 후 힘든 업무가 주어진다면, 그래도 최선을 다해 끝까지 임할 생각입니다.

 

이렇게 답변한 지원자는 결국 어떻게 됐을까요? 결과는 불보듯 뻔했습니다. 이러한 이직 사유는 꼬리의 꼬리를 물고, 지원자의 답변들이 면접관을 설득시키지 못한다면 결국 위의 사례 처럼 횡설 수설하다 탈락의 고배를 마시게 될 수 있습니다.

상사와의 갈등이나 출퇴근 거리 또한 잘못하면 자기 무덤을 자기가 파는 꼴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질문에도 누구든 납득할 수 있는 답변이 있다면, 그리고 그 답변이 충분히 호감을 일으킬만한 사유라면 저 사유들로 이직사유를 말해도 괜찮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난감한 면접질문 돌파하기 2탄

3. 공백기간에는 무엇을 하였는가?

4. 직무관련 자격증이 없는데 따지 않은 이유는?

5. 우리회사에 대해 아는대로 말해보시오

에 대해 탐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