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 취업 꿀팁

보통의 잘못된 자소서 성장과정 예시

 

 

목차

1. 간단한 인사

 

2. 잘못된 성장과정 예시(선생님도 알려주지 않는다.)

 

3. 어떻게 쓰는 게 좋을까?

 

 

1. 간단한 인사

현재 저는 대기업 직원으로 일한 지가 무려 8년이 지났는데요.

저도 취준생 시절에 잘못된 자기소개서로 많은 회사로부터 1차 서류에서부터 낙방한 경험이 많았어요.

그로 인해 많은 분석을 하며 자기소개서 스킬을 쌓아 갔는데요.

요즈음에는 자기소개서가 정말 다방면으로 사용되고 있죠. 대학교 지원, 회사 입사 등 개인이 다른 단체에 들어가기 위하여 범용적으로 사용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목을 끄는 자소서 작성 방법을 몰라 너무 식상하고 평범한 자소서 만을 찍어내듯 작성하는데요.

이번에는 자소서의 잘못된 성장과정의 예시에 대하여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2. 잘못된 성장과정 예시(선생님도 알려주지 않는다.)

 보통의 취준생들은 자기소개서에서 성장과정을 작성할 때 아래 예시처럼 작성하곤 하는데요.

 예시) 성장 배경 : 저는 1999년 충청남도 서산시 갈산동의 작은 마을에서, 인자하신 아버지와 항상 자식들만 생각하시며 헌신하시는 어머니 밑에서 3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릴 적 어머니는 저에게 큰 꿈을 갖고 원하는 전공을 배워 정말 괜찮은 직장에 취업하라는 말씀을 많이 하셨습니다. 이번에 지원하는 직장에서 제 꿈을 펼칠 기회가 돼었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성장과정이 잘못됐다는게 아닙니다. 단지 읽는 이의 입장을 전혀 배려하지 않은 내용인데요. 여러분이 인사 담당자라면 저런 식상한 내용의 자소서를 끝까지 읽고 싶을까요?

 

보통의 학생, 취준생들은 작성방법을 배운적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이 저런 식의 내용으로 작성을 하는데요. 이는 분명히 읽는 이를 배려지 않는 내용의 성장과정입니다.

 

그렇다면 자소서의 성장과정은 어떻게 작성하는게 좋을까요??

 

3. 어떻게 쓰는게 좋을까?

  1) 식상한 문구는 삭제하라.

     인사 담당자는 지원자가 몇 년도에 어디서 태어났는지. 부모님의 성격 등이 궁금지 않습니다. 식상한 문구를 삭제하는 게 좋습니다.

  2) 소제목을 입력하라.

     인사 담당자가 궁금해 할만한 소제목을 입력하세요. 수백 건의 지원자들이 쓴 서류를 일일이 다 읽을 순 없습니다. 식상한 문구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지 않는 글은 시작부터 휴지통으로 버려질 수 있습니다.

  3) 스토리를 만들어라.

    제가 살아오면서 겪었던 회사에 이로울 만한 일을 스토리 식으로 작성하는게 아주 중요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수백에서 수천대 1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한 성장과정에 대하여 포스팅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