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상식

대저 짭짤이 토마토 아시나요?

반응형

 대저 짭짤이 토마토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이라는 곳에서 겨울철에 생산되는 토마토입니다. 과육이 단단하고 일반 토마토에 비해 당도가 아주 높으며 다른 이름으로는 대저 짭짤이 토마토라고도 불립니다.

 

대부분의 토마토들이 달달한 맛을 지니고 있지만 이 토마토는 안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다고 할 정도로 일반 토마토에 비해 정말 맛있다고 합니다.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으면 비타민들이 많이 죽는다고 하는데 이 대저 토마토는 설탕을 치지 않아도 설탕을 친 것 같고 간을 맞춰놓은 맛이 난다고 하여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과일의 생산지인 부산에는 여러 명물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부산을 대표하는 명물 중 으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 대저 토마토의 산지인 부산 대저동은 사실 1978년 이전에는 경상남도 김해군 대저면에 속하였었다고 합니다. 이 과일은 1950년대에 본격적인 재배가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2008년에는 부산광역시 강서구에서 우수 농산물로 지정하였다고 합니다. 이 지역은 지리적 특성으로 강물과 바닷물이 만나 비옥한 퇴적층과 일조량이 풍부하여 토마토가 단단하고 당도가 높게 생산된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토마토를 위한 최적의 생산지라고 합니다. 이 지역의 지명을 딴 토마토가 상품화될 수 있었던 데에는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의 허가가 있었다고 합니다. 2012년에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의 지리적 표시제에 등록되면서 날씨와 위치의 풍요로움을 안고 있는 대저동에서 생산되는 토마토만 대저 토마토라는 상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재배의 과정으로는 9월 초에 파종을 하여 10월에 옮겨 심은 뒤 이듬해 2월 중순부터 수확을 진행합니다. 이 과일의 생산지의 땅속은 많은 미네랄과 염분으로 토마토의 수분 흡수량이 적어 이 같은 맛을 낸다고 합니다.

 

이 과일의 영양 성분은 일반 토마토보다 비타민 C 함량이 높아 면역력, 감기 예방, 피로 해소, 피부 등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일반 토마토에 있는 다양한 영양 성분도 포함고 있어 맛도 영양도 전부 잡은 몸에 좋은 과일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토마토 축제는 스페인에서 행해지고 있지만 우리나라에도 매년 대저 토마토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에서는 매년 4월 초 2일 동안 대저 토마토 지역축제가 열리고 있으며, 이날은 토마토 생태탐방 걷기 대회, 토마토 높이 쌓기, 빨리 먹기 등의 토마토와 관련된 이색적인 여러 행사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저도 부산에 갈 기회가 된다면 대저 토마토 축제에 한번 참여해 보고 싶습니다.

반응형